1. 변수와 상수
변수와 상수 변수는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메모리 공간이다.
자바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데이터 타입을 명시해야 하며, 값을 변경할 수 있다.
예를 들어, 정수를 저장하는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할당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.
int age; // 정수형 변수 age 선언
age = 25; // age에 25 할당
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을 저장하는 메모리 공간으로, 한 번 값이 할당되면 변경할 수 없다.
자바에서 상수는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하며, 보통 대문자로 작성한다.
예를 들어, 원주율을 상수로 선언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.
final double PI = 3.14; // 원주율 상수 PI 선언과 값 할당
2. 연산자
연산자는 자바에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계산하는 데에 사용되는 기호이다.
다양한 종류의 연산자들이 있으며, 가장 기본적인 연산자에는 산술 연산자, 비교 연산자, 논리 연산자 등이 있다.
- 산술 연산자: 덧셈(+), 뺄셈(-), 곱셈(*), 나눗셈(/), 나머지(%) 등의 연산을 수행한다.
- 비교 연산자: 두 값의 크기나 관계를 비교하여 true 또는 false의 결과를 반환한다. 예를 들어, >(크다), <(작다), ==(같다), !=(같지 않다) 등이 있다.
- 논리 연산자: 논리적인 조건을 평가하여 true 또는 false의 결과를 반환합니다. 예를 들어, &&(논리 곱), ||(논리 합), !(논리 부정) 등이 있다.
연산자를 사용하여 다양한 계산과 조건 처리를 수행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두 수를 더한 결과를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.
int num1 = 10;
int num2 = 20;
int sum = num1 + num2; // 두 수를 더한 결과를 sum 변수에 저장
System.out.println("두 수의 합: " + sum); // 두 수의 합을 출력
3 . 제어문
제어문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. 자바에서 제어문은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나눌 수 있다.
조건문: 주어진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분기하여 실행할 코드를 선택하는 구문이다.
대표적인 조건문으로는 if문, switch문이 있다.
예를 들어, 성적에 따라 학점을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.
int score = 85;
if (score >= 9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: A");
} else if (score >= 8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: B");
} else if (score >= 7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: C");
} else if (score >= 60) {
System.out.println("학점: D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학점: F");
}
반복문: 동일한 코드를 여러 번 실행하는 구문이다.
대표적인 반복문으로는 for문, while문, do-while문이 있으며
예를 들어, 1부터 10까지의 수를 출력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.
for (int i = 1; i <= 10; i++) {
System.out.println(i);
}
4 . 배열
배열은 같은 데이터 타입의 여러 값을 하나의 변수로 관리하는 자료구조다.
배열은 고정된 크기로 선언되며, 인덱스를 사용하여 각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.
예를 들어, 5개의 정수를 저장하는 배열을 선언하고 값을 할당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.
int[] numbers = new int[5]; // 크기가 5인 정수형 배열 선언
numbers[0] = 1; // 첫 번째 요소에 1 할당
numbers[1] = 2; // 두 번째 요소에 2 할당
// 나머지 요소들에도 값을 할당
배열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처리할 수 있다.
5 . 클래스
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단위로,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.
클래스는 멤버 변수와 멤버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다.
멤버 변수는 클래스의 속성을 나타내며, 멤버 메소드는 클래스의 동작을 말한다.
예를 들어, 학생 정보를 나타내는 학생 클래스를 정의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.
class Student {
String name; // 학생 이름 멤버 변수
int age; // 학생 나이 멤버 변수
void introduce() { //
'Java > 단계별 과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추상 메서드와 추상 클래스 (0) | 2023.05.02 |
---|---|
[JAVA] 상속과 다형성 (0) | 2023.05.01 |
[JAVA]오버로딩과 생성자 (0) | 2023.04.25 |
[JAVA] 배열과 클래스 객체지향 (1) | 2023.04.21 |
[JAVA] 자바 제어문 (if문, if else문, else if문,switch문,for문) (0) | 2023.04.19 |